키워드 검색하지 마세요, 구글 키워드 분석 하기전에 1가지만 이해 하세요.

구글 SEO

이 글을 끝까지 읽고나면 키워드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알게 되면 구글 상위노출이나 트래픽을 발생하기에 좀 더 좋겠죠? 저는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6000명까지 단 2달 만에 모았습니다. 뭐 다른 분들은 1만을 2달만에 모으시는 분도 계시고 한달만에 하셨다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뭐 2달에 6000명을 모았습니다. 근데 실제로 제가 인스타그램에 투자한 시간은 한달이 안됩니다. 하루에 릴스 편집해서 영상을 1개~2개정도 올렸는데, 그렇게 딱 1달만 올렸습니다. 그리고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지만 하루에 10~15명씩 구독자가 늘고 있습니다. 매일 좋아요도 400개 이상씩 받고 있죠.

캐쉬플로우랩
도달한 계정 인사이트
도달한 계정 인사이트 해시태그 키워드 검색

키워드 이야기에 갑자기 무슨 인스타그램?

제가 인스타그램에서 글과 릴스가 알고리즘에 선택받은 방식과 블로그에서 글이 구글SEO 알고리즘에 노출되어 선택받는 방식이 비슷하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23년 4월 중순에 인스타그램을 시작해서 한달동안 매일 꾸준히 하루도 빠지지 않고 릴스를 업로드 한 결과, 그 중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은 릴스 영상들이 폭발적으로 터지기 시작하면서 업로드를 멈춘 지금까지도 계속 팔로워와 좋아요 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제가 인스타를 하면서 초반에 주요하게 했던 방법은 해시태그를 잘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제 인스타그램에 한번 놀러오세요.
linktr.ee/cashflowlab

어떻게 해시태그를 사용했는가?

예전에 한창 인스타그램에 대해서 검색을 하고 공부를 할 때 드로우앤드류님의 유튜브 영상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드로우앤드류님의 해시태그 설명이 인상깊었습니다. 해시태그는 마을이다 라고 정의를 하셨습니다. 팔로워가 많은 해시태그는 정말 큰 마을이고, 팔로워가 적은 해시태그는 작은 마을이라는거죠. 그 마을이 큰 마을일 수록 다양한 많은 사람들이 자기 소리를 내고 있는데,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목소리가 크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팔로워가 작은 사람이 아무리 큰 마을에 가서 소리친다해도, 큰 목소리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의 목소리에 가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그럼 아직 작은 팔로워를 가진 사람은 큰 마을이 아니라 자기 목소리가 들릴 수 있는 작은 마을로 가서 소리칠 수 있어야 영향력이 생기고, 더 많은 팔로워를 모아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에 릴스를 만들고 캡션에 해시태그를 딱 6개만 사용을 하였고, 그 해시태그도 규모가 100~5000사이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였습니다. 제 영상이 인기게시물이 될 수 있는 해시태그 만을 태그 하여 목소리에 힘을 준 것이죠.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블로그가 산으로 가는 것입니다.

키워드와 해시태그에 대해서 이해를 못하고 그냥 무조건 키워드를 검색해서 글을 쓴다면 점점 블로그의 주제도 방향성도 산으로 가게 되더군요. 저도 그런 과정들을 거쳐오고, 또 지금 지나는 중이기도 합니다. 애써서 글을 1~2시간 걸려 작성했는데, 노출도 안되고, 그런 상황들이 계속되면 아마 결국 포기하게 될 것을 뻔히 알기 때문에, 함께 성장하고 싶은 마음에 제가 아는 작은 정보 라도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싶어서요!

키워드도 해시태그와 같다.

블로그 키워드도 해시태그와 똑같습니다. 큰 마을 같은 키워드들이 있죠. 숏테일 키워드들이 대부분 큰 마을이 될 것입니다. 다들 간략하게 검색하는 것을 좋아하니까요. 그리고 더 세부적인 키워드들, 또한 2단어 3단어가 연결되는 롱테일 키워드들이 좀 더 작은 마을이 되는 것이죠. 그럼 나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제 소리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이 될 수 있을까요? 요즘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며 글쓰기 주제에 대해서 관심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워드프레스를 도전하고 있기 때문에 더 그렇게 느끼는 걸 수도 있죠.

여튼 워드프레스 글쓰기에서 키워드는 마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마을은 목소리가 큰 사람들이 있죠. 그 사람들은 이미 영향력이 있고, 알고리즘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내 목소리가 더 힘을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작은 마을로 내려와야합니다. 세부 키워드를 찾아서 더 작은 마을로 가서 글을 쓰는거죠. 그렇게 여러 마을에 글을 쓰다보면 내 글들이 목소리를 내는 마을들이 생기고 그런 마을이 생기면 그 세부 키워드의 더 작은 키워드들을 활용하여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그렇게 키워드들을 잡아가다보면 어느새 그 큰 마을이 되는 키워드로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하게 될 거에요.

새로운 마을(키워드)을 찾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까지는 아예 없던 새로운 키워드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워드 프레스를 만든지 이제 2주 정도 되어가고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는 샌드박스 기간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구글이 새로 생긴 도메인이나 페이지를 신용하고 검증 되기 까지 걸리는 기간을 샌드박스 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사실상 글의 노출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많은 글을 써도 방문자가 아예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통계 하이라이트
주인장 방문 통계(젯팩)

원래 방문자가 없어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제 워드 프레스 에는 현재 100명정도가 넘게 방문을 하였습니다.
어떻게 유입이 일어났는지는 다음 글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키워드 분석,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네이버 키워드 분석,키워드 분석 툴 이런 세부 키워드들에 대해서도 정리해서 오겠습니다. 그럼 이만.

읽어보면 도움 되는 글

추천하는 다른 글